Issue/Life

#14. 코로나 자가 진단 검사 키트, 백신 접종 예약 방법과 연령대별 기간

Holic 2021. 5. 9. 12:49
반응형

 

 


백신 접종 예약 방법

 

이번 달 백신 접종 대상은 60세 이상,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등학교 1~2학년 교사 등입니다. 접종은 위탁의료기관에서 이루어지며, 아스트라제네카라는 백신을 접종하게 됩니다. 자세한 예방 접종 장소 확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seoul.go.kr/coronaV/coronaStatus.do?menu_code=46

 

백신접종 장소 확인

서울시 백신접종센터를 알려 드립니다. 가까운 곳에서 백신접종 하세요.

www.seoul.go.kr

 

사전예약은 6월 3일까지 가능하고, 접종 일정은 5월 27일 ~ 6월 19일까지 진행됩니다. 예약 방법은 1339(질병청 콜센터), 지자체 상담센터와 온라인을 통해 가능합니다.

https://ncvr.kdca.go.kr/cobk/index.html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사전예약을 완료하면 예약일시와 접종기관, 백신 종류 등 정보를 포함한 문자가 전송되고, 접종 2일 전까지 예약 취소가 가능합니다.

 

2분기에는 요양병원·요양시설 65세 이상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 코로나19 취약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65세 이상 어르신, 학교 및 돌봄 공간, 만성질환자(만성 신장질환, 만성 중증 호흡기 질환), 보건의료인과 사회 필수인력을 대상으로 접종을 실시합니다. 추가적으로, 고등학교 3학년 학생과 교사 등에 대해 안정적 학교교육, 대학별 고사(논술·면접)와 수능 등 전국 이동에 따른 전파 확산 위험과 방역 부담 등을 고려하여 접종을 결정하였고, 학사일정 및 백신 수급 일정 등을 고려하여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18~64세의 건강한 성인들은 3분기경에 예방 접종 계획이 나온다고 합니다.

 


자가 진단 검사 키트

 

구입가능한 자가 검사 키트로는 현재 휴마시스와 SD바이오센서가 있습니다. 식약처의 허가를 받았지만 자가진단이 아닌 자가 검사기기 이기 때문에 조건부 승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역당국에서는 자가 검사 키트를 이용한 검사 결과와 무관하게 코로나 19 의심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선별 진료소를 방문하라고 합니다. 부정확하더라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지만, 의료기기 판매 허가를 취득한 점포에서만 키트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지역 위주로 키트를 판매한다고 하니,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서는 오프라인에서의 키트 구입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도 구입 가능하고, 구입비용은 약 12,000 ~ 16,000입니다.

사용 방법은 동봉된 멸균 면봉으로 비강에서 분비물을 채취한 뒤 동봉된 용액을 떨어트리면 검사 결과가 나오는 방식입니다. 약 15분 정도 걸린다고 하니, 위험지역에 있다면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자세한 사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